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디즈니, 넷플릭스 상대로 이길까? 질까? ~처럼
    카테고리 없음 2020. 2. 7. 15:25

    '넷플릭스 앤 칠(Netflix and chill)'?"미국 젊은이들 사이에서 트렌드가 전개되고 있는 '스토리였다. 칠(Chill)은 TV 앞에서 편안한 시간을 보낸다는 의미로 쓰인다. 집에서 넷플릭스로 영화나 드라마를 보면서 여유로운 시간을 보내자는 뜻이다.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 넷플릭스 가입자가 폭발적으로 상시적으로 생겨난 신조어다. 넷플릭스뿐만이 아니다. 집에서 즐기는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 시장은 점점 더 점입가경이었다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가입자 9000만명)과 훌루(가입자 3000만명)등도 넷플릭스를 추격하고 세력을 확장하고 있다. 최신 주인은 이제 디즈니(Disney)다.


    >


    디즈니는 온 11월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디즈니 플러스'을 개시합니다. 미국 발매 후 2021년까지 북미, 유럽, 아시아 태평양 육지 등으로 서비스를 확대할 계획입니다. 2024년 말까지 적어도 6000만 9000만명의 가입자를 확보하고 있습니다는 목표도 제시했다. 디즈니는 '타도 넷플릭스'을 공언하며 월 이용료를 넷플릭스보다 20%이상 저렴한 6.99달러(약 8000원)로 책정했다.​ 디즈니는 21세기 폭스(21st Century Fox)인수에서 더 강력하게 됐다.


    >


    픽사(Pixar), 마블(Marvel), 스타워즈 시리즈(Lucas Film)등을 보유한 디즈니는 2018년 매출액 595억달러, 영업 이익 149억달러의 세계 최대 종합 엔터테인먼트 중소 기업입니다. 전년 대비 매출액은 8.2%, 영업 이익은 8.0%증가했다. 디즈니는 내셔널지오그래픽(National Geographic)을 보유한 폭스를 내세워 OTT 플랫폼 경쟁의 핵심 콘텐츠를 대거 확보했다.​ 디즈니는 2008년부터 2018년까지 단 20편의 영화 제작으로 37억달러 이상의 수익을 올렸다. 넷플릭스에 콘텐츠 제공의 대가로 연간 약 1억 5000만달러를 지급하는 것으로 알려졌다.디즈니는 넷플릭스가 독주하는 OTT 시장에 균열이 생길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


    디즈니가 보유한 스포츠 전문 유선 방송의 ESPN은 2010년 1억명을 최대로 가입자 수의 감소세(cord cutting)-우 나 ESPN의 OTT플랫폼인 ESPN+를 통해서 가입자 수의 감소를 만회한 경험이 있다.디즈니는 동영상 스트리밍 기술을 보유한 BAM Tech를 인수해 OTT 시장에 뛰어들 준비를 하고 있다.하반기에는 디즈니 플러스라는 새로운 콘셉트 OTT를 내놓고 넷플릭스와 정면 대결합니다. 장기적 관점에서 인지도가 높은 독자 콘텐츠 지적재산(IP)을 다수 보유한 디즈니는 넷플릭스의 가장 강력한 대항마가 될 전망이다. 디즈니는 디즈니플러스 OTT 플랫폼 출시를 예고하는 동시에 넷플릭스에서 서비스되는 자사 콘텐츠를 계약이 만료되는 대로 회수하겠다고 밝혔다.디즈니 플러스를 통해 기존 콘텐츠뿐 아니라 자사의 IP를 활용한 다양한 시리즈물을 직접 제작해 독점 제공할 계획이었다.유합격 제작을 분리한 기존 방식에서 가면피해 직접 OTT 플랫폼을 구성하여 소비자로부터 월정액을 받는 방식으로 수익구조의 전천을 추진합니다.훌루(Hulu)의 최대주주인 디즈니는 훌루의 적극적인 글로벌 진출을 추진하기로 했다.


    >


    디즈니는 폭스의 인수로 믹크의 전통 언론, 중소 기업이 연합하고 운영하는 OTT플랫폼 푸-지분 60%를 보유했습니다.훌루는 현재 미쿡과 자펜에서만 서비스되고 있지만 디즈니의 정책에 따라 앞으로 넷플릭스와 세계 각지에서 경쟁할 것으로 예상된다. 에이티엔티(AT&T), 아마존 프라이더(Amazon prime), 아이플(Apple) 등의 OTT 플랫폼 경쟁도 치열하다.​ 하나 옥인 이상 통신 가입자를 보유한 AT&T는 Time Warner를 854억달러에 잉눅, 인터넷 우오크망과 콘텐츠를 보유한 중소 기업으로 수직 계열화했습니다.​의 인수 후 WarnerMedia에 사명을 바꾼 Time Warner는 'Game of Thrones'등 대작들 드라마에서 유명 HBO와 CNN, Warner Bros.등과 하나 0%의 Hulu의 지분을 보유했습니다.


    >


    HBO 등이 보유한 양질의 콘텐츠로 채워진 OTT 플랫폼을 AT&T의 통신, 위성방송과 결합해 경쟁력 있는 요금제로 출시하면 북미와 남미에서 상당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아마존은아마존프라임입니다고객을대상으로구축한OTT플랫폼을Amazon.com이진출하지않은대부분의국가에도별도월정액제를기반으로재공합니다.


    >


    아마존 프라에서는 아마존 유료 회원 서비스로 상품 할인, 프리 배송, e-book을 공급하고 있다. 아마존 프라입니다 회원은 아마존이 구축한 OTT 플랫폼도 이용 가능하다.​ 아마존은 'Mozart in the jungle','The man in the high castle'등의 오리지널 시리 주 무루를 OTT플랫폼을 통해서 독점 방영했고 미국을 비롯한 대부분의 나라에서 넷플릭스에 이어2위 OTT플랫폼 사업자이다.​ 2015년 소음원의 스트리밍 서비스를 성공적으로 안착시킨 에키풀 또 다수의 오리지널 시리즈 제작을 추진하고 OTT플랫폼 경쟁에 본격 돌입했습니다.​텍 플러스 에디터 김지혜 tech-plus@naver.com


    >


    ​​​​​​​


    댓글

Designed by Tistory.